본문 바로가기

퐁당놀이터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 2편(임신육아종합포털/ 어린이집 정보 검색/ 어린이집 정보 해석)

 

 

오늘은 지난번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 1편' 포스팅에 이어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의 어린이집 정보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 1편' 포스팅을 아직 안 보신 분들은 

1편을 먼저 보고 2편을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2020/03/11 - [히나장의 퐁당놀이터] - [히나장의 퐁당놀이터]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 1편(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히나장의 퐁당놀이터]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 1편(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안녕하세요. [히나장의 퐁당놀이터] 히나장입니다. 첫번째 포스팅 주제로 영유아를 양육하시는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실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선택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좋은 어린이집은..

frequency-of-happiness.tistory.com

 

 

어린이집 찾기에서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해당 구에 있는 어린이집 목록이 가나다 순으로 나오게 됩니다.

저는 임의로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있는 어린이집을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첫 화면에서는 어린이집명, 분류, 인증유형, 정원, 현원, 연장보육 유무와 위치 정보가 나옵니다.

(어린이집은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 등으로 나뉘는데 이에 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만약 규모가 큰 어린이집을 보내고 싶으시다면 정원과 현원 정보

연장보육이 꼭 필요하다면 연장보육 유무(Y/N)를 

집과의 거리가 중요하다면 지번/도로명까지 선택하여 검색하면 몇몇 어린이집을 추려낼 수 있겠죠?

 

 

 

 

자! 이제 어린이집을 하나를 임의로 선택하여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집명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제일 첫 화면은 요약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설립(개원)일린이집 운영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있는 정보로 

'나는 우리 동네에서 가장 오래 운영된 어린이집을 보내고 싶다.' 하시면 설립일이 오래된 곳을,

반대로 '나는 비교적 최근에 개원한 깔끔하고 시설 좋은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고 싶다.' 하시면

설립일이 비교적 최근인 곳을 고르시면 되겠죠?

(하지만 개원한 지 오래된 어린이집도 중간에 리모델링을 했을 수 있으니 무조건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대부분의 어린이집이 7:30~19:30으로 나와있는데,

어린이집 신학기에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운영시간 수요조사를 하여 운영시간이 조정되기도 합니다.

 

 

반 및 아동수는 각 연령별로 반이 몇 개이며 총 몇 명의 영유아들이 다니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정보입니다.

(다음과 같이 반 수가 2개인 경우라도 교사 대 아동비율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1개의 보육실에서 2개 이상의 반을 함께 보육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공간 상으로는 반이 1개 일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참고!!

**교사 대 아동비율만 0세는 1:3, 만 1세 1:5, 만 2세 1:7, 만 3세 1:15, 만 4세 이상 1:20입니다.

즉, 만 0세의 경우 교사 1명당 3명의 아이를 돌볼 수 있고

만 1세의 경우 교사 1명당 5명의 영아를 돌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보셨듯이 요약에도 어린이집에 관한 꽤 많은 정보들이 나와있는데요.

교사와 관련한 요약 정보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